book

<티베트의 즐거운 지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의 이야기

북카페청시 2009. 8. 11. 22:01

 

 

티베트의 즐거운 지혜

 

원작자 _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Rinpoche, Yongey Mingyur

올긴이 _류시화, 김소향 옮김

출판사 _문학의숲

 책표지를 클릭하시면 창을 닫습니다.

 

 

_책소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 밍규르 린포체!
티베트 불교의 떠오르는 별인 그가 전하는 티베트의 지혜가 펼쳐진다.


지구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 밍규르의 지혜를 배워보는 『티베트의 즐거운 지혜』. 하루에 필요한 물을 길러 오기 위해 높은 산길을 열 번 이상 오르내려야 하는 네팔인들이나, 문명의 편리함을 누리고 있는 서양인들이나 모두가 고통 속에서 살고 있다. 밍규르는 고통 받는 현대인들에게 육체를 넘어서 마음의 근원적인 행복과 자유에 이르는 길을 소개한다. 언제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는 다변적인 삶의 변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행복으로 향하는 길을 만나보자.

달라이 라마 이후 티베트 불교의 새로운 별로 떠오른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는 다른 아이들보다 더 괴로운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는 천성이 예민한 탓에 공황장애와 소심증에 시달리던 자신의 어린 시절을 숨김없이 털어놓으며 스승인 살자이 린포체가 들려준 가르침을 전한다.

자신의 예민함의 문제를 오히려 자신의 참본성을 깨닫는 도구로 사용한 밍규르는 마음의 문제로 번민하는 이들에게 ‘마음의 문제와 친해지는 법’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또한 그는 ‘나는 변화할 수 있는 자각’을 깨우쳐 삶의 기쁨을 발견할 수 있게 도움을 전한다. 인간적으로 스스로를 희화하는 유머와 스스럼없는 솔직함, 따뜻하고 격의 없는 미소, 그리고 깊은 이해와 지혜의 아우라를 지닌 티베트의 명상 스승 밍규르의 지혜가 펼쳐진다.

명상, 과학으로 설명이 가능할까?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는 미국 위스콘신 대학의 와이즈먼 뇌신경 연구소가 주관한 실험의 대상자로 자원해 명상 수행이 뇌세포에 경이로운 여행을 미친다는 사실을 증명해 보았다. 이 과정에서 그는 신경과학자들로부터 ‘지구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_저자소개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Yongey Mingyur Rinpoche)
영혼의 땅’이란 뜻의 마나슬루가 바라보이는 네팔 누브리 계곡에서 태어난 밍규르 린포체는 티베트 밖에서 교육받은 티베트 불교의 떠오르는 별이다. 어렸을 때 그는, 위대한 명상 수행자였던 욘게이 밍규르 도르제와 캬브제 캉규르의 환생으로 인정되었다. 두 명의 뛰어난 스승이 하나의 육체로 동시 환생한 것이다. 그의 아버지 역시 ‘위대한 완성’이라 불리는 티베트 불교의 족첸 수행을 세상에 널리 알린 스승으로, 많은 외국인 수행자들이 그의 곁으로 모여들었다. 이런 영적 분위기에서 자란 밍규르는 혼자서 집 뒤 히말라야의 동굴로 올라가 명상을 하곤 했다. 천성이 예민한 탓에 공황장애와 소심증에 시달렸으나, 그는 그런 마음의 문제를 오히려 자신의 참본성을 깨닫는 도구로 삼았다. 여러 스승들로부터 ‘마음의 문제와 친해지는 법’을 배운 것이다. 1998년부터 밍규르 린포체는 세계를 여행하면서 마음의 문제로 번민하는 이들에게 명상을 가르치는 동시에 달라이 라마와 함께 마음생명협회를 이끌어 왔다. 이 과정에서 신경과학자들이 그의 뇌를 MRI로 촬영한 결과 그는 ‘지구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육체의 나이를 가늠하기 어려운 깊은 지혜의 아우라를 지닌 이 티베트의 명상 스승은 현재 인도, 네팔, 북미 지역을 여행하며 명상 강의를 이어 가고 있다.
「The Yongey Foundation」
http://www.mingyur.org/

 

 

 

 

옮긴이 : 류시화 · 김소향


류시화_ 시집으로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 잠언시집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치유의 시집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이 있다. 인도 여행기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지구별 여행자>와 인디언 추장 연설문 모음집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를 썼으며, <티벳 사자의 서>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인생수업> <술취한 코끼리 길들이기> 등의 명상서적을 우리말로 옮겼다.

김소향_ 중앙대학교 청소년학과를 졸업하고 LG그룹에서 근무하다가 인도 여행 후 명상서적 번역·소개일을 시작했다. 번역서로는 엘리자베스 퀴블러-로스와 데이비드 케슬러의 <상실수업>이 있다.

 

 

 

목차

 

마음의 문제와 친구 되기 · 류시화
불안의 시대를 살아가는 지혜
1 터널 속 한 줄기 빛
2 인간이라는 고독한 존재
3 관계 속의 마음공부
4 마음이 마음을 깨달을 때
5 ‘나’라는 이름의 환상
6 말과 기수 길들이기
7 마음을 바라보기 위해 마음을 이용하기
8 텅 빈 나, 텅 빈 타인
9 행복 참고서
10 삶을 진리 발견의 길로 삼기
11 보는 자가 보이는 대상보다 크다
12 즐거운 지혜
우리의 모든 것은 우리가 생각한 것의 결과이다 · 김소향